지적도 무료열람 방법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

지적도란 우리나라 국토 전반에 걸친 땅의 특징을 나타낸 지도입니다. 보통 토지같은 부동산을 거래할 때 확인해보는 많은 서류 중 하나가 지적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적도의 정의

지적도는 토지의 소재나 지번, 지목, 그리고 토지의 경계와 그 밖의 사항들을 등록한 지도를 말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토지 거래시 참고할 내용들이 많으니 꼭 지적도를 확인해보게 됩니다. 토지 거래나 부동산 거래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지적도에 대한 개념과 이를 열람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민원 서류 온라인 제공을 담당하는 정부24에서 확인하는 방법인데 공인인증서 로그인 등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합니다. 물론 정부24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토지이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두가지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적도 무료열람

토지이음에서 확인

우선 네이버나 다음같은 포털에서 ‘토지이음’를 검색하여 봅니다.

바로 위에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링크를 눌러 토지이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이 토지이음는 과거에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에서 바뀐 것이므로 기존에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를 이용하시던 분은 이 토지이음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지적도 무료열람을 위해서 첫화면의 조회 메뉴에서 지적도 열람 하기를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고 열람을 진행해 보세요. 주소검색, 주소 지도로 찾기, 지번, 도로명, 건물명으로 모두 검색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지적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너무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확인도면에 보면 우리가 시청이나 구청에서 발급받아보던 지적도 도면이 있습니다. 너무 편리하지 않나요? 이 도면을 클릭해보면 더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도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국토계획법에 따른 지역지구, 개별법령에 따른 지역지구, 도시계획시설까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부24에서 확인

정부24에서도 지적도 열람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마찬가지로 포털에서 정부24를 검색해서 나온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메인 페이지에서 여러가지 민원관련 서비스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사이트 중간 정도에 자주찾는 서비스를 보시면 지적도(임야도) 메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 보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지적도(임야도) 등본 발급 및 열람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이 내용을 한번 살펴보시죠. 열람에도 수수료가 드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등본 발급시는 700원, 열람시는 400원이네요. 그리고 신청하면 바로 처리가 가능하고 신청 방법은 인터넷이나 방문, FAX, 우편, 전화 모든 수단이 다 가능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해보면 인증이 필요하다고 되어 있는데요. 정부24는 살면서 정말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이니 가능하면 회원가입을 해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로그인은 공인인증서로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보겠습니다. 전 정부24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다보니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하면 이용 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항목이 나옵니다. 모두 동의합니다로 하고 넘어갑니다.

지적도등본교부신청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열람하기를 원하는 토지의 주소를 기입하고 수령방법을 선택한 뒤에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따로 구청이나 시청을 방문하지 않고서도 지적도를 집에서, 사무실에서 쉽게 열람할 수 있다는게 얼마나 편리한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이 정부의 정보 시스템을 편리하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